아가들 교육자료

기상관측 - 강수량,강설량

金 敬 峯 2008. 6. 5. 20:28
 

5.1 강수량․적설 및 지면상태 관측의 목적


  강수현상은 해양이나 육지로부터 수분이 증발하여 구름을 만들고, 구름이 발달하여 비나 눈이 내리는 현상이며 지면에 떨어진 강수량은 침투 유출과정을 거쳐 해양에 되돌아가는 순환으로 지구전체로서는 증발량과 강수량이 균형을 유지하게 된다.


  강수량과 적설 깊이의 관측값은 일기예보뿐만 아니라 기상특보, 정보발표 등에 즉각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귀중한 생명 및 재산피해와 관련된 기상현상은 주로 집중호우와 폭설 등이므로 정확한 관측이 필요하며, 특히 강수량은 다른 기상요소에 비해 국지성이 강하고 변동이 크기 때문에 조밀한 관측망에 의해 관측을 하고 있다.


  한편, 관측된 통계자료는 토목․건축, 댐 관리, 농업분야 등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수자원관리에 필수적인 자료이므로 정확한 강수량과 적설관측은 매우 중요하다.


5.2 강수량․적설 및 지면상태의 정의


5.2.1 강수량

  강수란 구름이나 공기 중으로부터 지면에 떨어진 액체 또는 고체의 수증기 응결체이다. 강수현상에는 비, 안개비, 얼음싸라기, 얼음 안개비, 눈, 싸락눈, 진눈깨비, 싸락우박, 우박, 눈보라 등이 포함된다.


  어떤 시간 동안에 지면에 도달한 총강수량은 수평면상의 지면 위에 액체 형태로 있다는 가정에서 갖게 되는 높이로서, 비, 안개비 등 액체성 강수는 물론 눈, 싸락눈, 우박 등 고체성 강수도 융해시킨 물의 깊이로 측정하여 강수량에 포함시킨다.


  단, 이슬, 안개, 무빙, 서리도 그 양이 측정 가능할 때에는 강수량에 포함시키나 강수일수에서는 제외한다. 강수량의 관측은 관측소를 중심으로 관측 대상 지역에 내린 실제량을 대표할 수 있는 표준값을 얻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측정 장소의 선택, 우량계의 설치방법에는 좋은 표준값을 얻을 수 있도록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

5.2.2 적설

  적설이란 고체상의 강수(눈, 싸락눈 등)가 지면에 내려 쌓여 있는 수직 깊이를 말한다. 눈이 노장 또는 노장 주위의 지면에 반 이상을 덮었을 때를 적설이 있는 것으로 한다. 강설량이란 눈으로 내린 강수량을 말하는 것으로 적설과는 그 뜻이 다르다. 아무리 많은 눈이 내리더라도 지면에 쌓이기 전에 녹아버려서 지면(노장 또는 청사주위)의 반 이상을 덮지 못하면 적설은 없는 것이다.


  적설의 단위는 cm이며 소수 1위까지 관측한다.

  적설은 관측편의에 따라 적설과 신적설로 구분하여 관측한다. 적설이란 내려 쌓인 기간에는 관계없이 관측 시에 실제 지면에 쌓여 있는 눈의 깊이를 뜻한다. 신적설이란 어떤 특정한 기간 동안에 새로 내려 쌓인 눈의 깊이를 말한다. 따라서 신적설은 반드시 특정 기간을 전제로 한 개념인 것이다.


  적설의 비중(설밀도)은 적설의 용적에 대한 강수량의 비율이다.

  눈이 적은 지방에서는 신적설과 적설만 관측하여도 되지만, 눈이 많은 지방이나 농업, 수문기상학, 기타 분야의 필요에 따라서는 눈의 분류, 설밀도, 눈의 온도, 적설의 단면조사 등을 관측하게 된다.


5.3 설치 환경 및 조건


  대표성이 좋은 관측치를 얻기 위해서는 다음 조건을 구비하여야 한다. 우량계나 적설관측장비의 설치장소는 되도록 기류가 수평으로 흐르는 곳을 택하여야 하며, 지면이 우묵한 곳이나 높은 곳, 경사진 곳은 피하여야 한다. 또한, 바람이 위로 불어 올라가는 낭떠러지나 산 능선에서 되도록 멀리 떨어진 곳이 좋고, 바람골이나 막히는 곳은 피해야 한다. 주위에 나무, 건물 등이 있을 경우는 이를 고려하여 설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지표부근의 바람은 높을수록 강해지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우량계나 설량계의 강수포착율은 수수구가 높을수록 나빠진다. 따라서 수수구는 되도록 낮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지나치게 낮으면 빗물이 지면에서 튀어 올라 수수구로 들어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설척이나 설판 설치에 있어서도 그늘진 곳을 피해 건물에서 충분히 떨어진 곳을 택한다. 봄에 눈 녹음이 주위보다 늦거나 빠른 곳은 피해야 된다. 적설 깊이가 불균형해지는 곳에서는 필요에 따라 설척을 2~3개소 세워두는 것이 좋다.


5.4 강수량관측


5.4.1 우량계

  우량계의 규격은 나라마다 다르다. 우리 나라에서 사용하는 우량계는 수수기 구경 20 cm, 높이 20 cm, 저수기의 길이는 40 cm의 원통형이며, 수수기, 저수기, 저수병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수량은 이 기계의 규격에 맞추어서 제작된 유리제 우량승으로 측정하도록 되어 있다. 우량승은 길이 36 cm, 내경 4 cm 정도의 원통으로서 우량 0.1 mm 마다 눈금이 그어져 있으며, 눈금의 오차는 ±0.02 mm 이하가 되어야 한다.


(1) 원통형우량계(Rain gauge)

   정확한 강수량을 관측하려면 관측시각을 엄수하고 우량승의 사용법에 능숙하여야 한다. 특히 몇 개의 우량계를 비치하여 측정하는 곳에서 각 우량계 하나 하나의 강우량이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 예가 있다.


   이런 오차는 관측시각에 호우가 있으면 더 커진다. 다시 말하면 관측에 소요되는 시간에 내린 강수량이 오차로 가산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각 우량계에 반드시 예비 저수병을 비치하고 관측시각에 저수병을 교환한 후 실내에서 강수량을 측정하면 오차를 줄일 수 있다.


   관측방법은 우량승의 상부를 왼손의 엄지와 중지, 그리고 약지로서 가볍게 잡으며 메니스커스(수면의 이중선) 위치가 관측자의 눈의 높이와 수평이 되도록 한 다음, 하단선을 1/10 mm까지 읽는다.


   우량이 10 mm가 넘을 때에는 먼저 10 mm의 눈금보다 조금 적게 물을 넣어서 그 눈금을 읽고 이것을 기록한 후 물을 버리고 나머지 물을 우량승에 부어서 그 양을 읽고 합계한다. 우량이 많은 장소에서는 20 mm까지 재는 우량승이 편리하다.

   큰 비가 계속될 때에는 저수병의 물이 넘치기 전에 수시로 관측하여 그의 양을 합산하여야 하며, 이런 경우에도 정시 관측은 반드시 해야 한다. 눈, 우박, 싸락눈 등이 수수기에 쌓였을 때에는 일정량의 온수로 융해시켜서 측정한 다음 첨가한 온수량만 빼면 된다.


   우량이 10 mm 이상일 때에는 우량승으로 측정하는 것보다 평형우설량계로 측정하는 것이 더욱 편리하고 정확하다. 이것을 사용하려면 미리 저수병의 중량을 mm눈금으로 측정하여 페인트 등으로 저수병에 기재하여 두면 좋다. 우량계로부터 가져온 저수병을 그대로 평형우설량계에 놓아 중량을 mm로 읽고 병의 중량을 빼면 우량을 구할 수가 있다.


   우량계를 설치하려면 지면을 파서 외벽의 부분을 흙으로 채운다.

   수수구는 지면으로부터 20 cm 정도의 높이가 되어야 하고 수평이 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수수기 주위에는 잔디를 심어 빗방울이 튀어 드는 것을 방지하고, 잔디가 너무 크게 자라면 관측오차의 원인이 되므로 때때로 적당한 길이로 잘라 주어야 한다.


   우량계의 수수구는 강수가 없을 때에는 수시로 청소하여야 하며 특히 수수기의 원통이 변형되었을 때는 즉시 예비 측기로 교체하여야 한다.


(2) 사이펀(Syphon)식 저수형자기우량계

   자기우량계는 강우량의 시간적 변화상태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나 기상대에서 사용하는 것은 사이펀식  저수형자기우량계로 구경 20 cm의 원통형 수수기에서 흘러내리는 물의 양을 자기지에 기록시키는 장치로 되어 있다. 즉 비가 내리면 수수기에 연결된 호스를 통하여 자기우량계의 조절관을 통해서 저수통에 흘러 들어가게 된다.

[그림 2.5.1] 원통형우량계

  저수통 내에는 부표가 있어서 물이 증가됨에 따라 떠올라서 부표의 축에 달린 펜촉을 상승시킨다. 이 상승하는 높이가 우량으로 기록되며 자기지는 원통시계의 회전에 따라 등속으로 회전한다. 따라서 시간에 대한 강우량은 부표의 상승 속도에 비례한다.


  저수통에 대략 20 mm의 강우가 저수되면 사이펀 작용으로 내부의 물은 자동 배수된다. 배수가 되면 부표는 다시 내려가고 펜은 자기지상의 zero선에 위치된다. 강우가 계속되면 위에서 기록한 작용이 되풀이된다.


  강우량 20 mm에서 사이펀이 정확하게 작용하지 못할 때에는 조절 관내에 있는 유리봉으로 조정한다. 자기우량계는 강우 현상이 없을 때에도 수시로 깨끗한 물로 소제하고 부표를 조정하여 펜을 자기지의 zero선에 둔다. 이 측기의 검정 공차는 강우량 20 mm에 대하여 기차 ±0.2 mm 이내이다. 또 강우가 있기 직전에 점검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림 2.5.2] 사이펀식우량계와 모식도


(3) 전도형 자기우량계(Tipping bucket rain gauge)

   수수기에 들어간 빗물은 수수구관을 통하여 삼각형의 전도컵에 담긴다. 컵은 2개가 붙어 있어서 시소처럼 교대로 전도하게 된다. 컵이 전도될 때마다 리드스위치가 작동되어 값이 기록된다.


   전도형 자기우량계 수수구의 직경은 일반적으로 20 cm이며, 한 컵에 담기는 빗물의 양은 주로 0.1 mm와 0.5 mm에 해당한다. 단, 0.5 mm용은 0.5 mm 보다 적은 강우량은 측정할 수 없으므로 약한 비가 내리기 시작하는 시각, 비가 그치는 시각 등을 정확히 관측하기는 곤란하다. 결빙 방지와 강설량 등을 관측하기 위하여 히타를 사용한다.


(4) 원통형설량계(Snow gauge)

   수수기의 직경은 20 cm의 원통이며 저수통을 사용치 않고 수수기와 저수기를 하나로 하였으며, 통의 높이는 30 cm 혹은 50 cm의 원통형설량계가 많이 사용된다. 검정공차의 기차는 0.3 mm 이내가 되어야 한다.


   강설량은 강설(눈, 싸락눈, 진눈깨비 등)이 융해된 강수량으로 설량계나 우량계를 노장 내의 적당한 장소에 설치하고 그 속에 내린 양을 평형우설량계를 사용하여 우량과 같이 mm 단위로 측정한다.


   평형우설량계의 구조는 일반적인 접시형 저울과 같으며, 눈금은 강수량이 mm 단위로 표시되어 있다. 이 장비의 0점은 때때로 틀릴 때가 있으므로 접시 밑에 있는 보정추를 이동시켜서 조정한다.


   용기의 중량이 너무 크면 장비 내의 분동만으로는 부족할 때가 있다. 이럴 때에는 분동을 놓은 접시의 밑에 적당한 무게의 납(鉛) 등을 매달아 두고 용기만 있을 때와 눈이 들어 있을 때에 보통의 방법으로 측정하여 그 차를 구하면 된다. 이 납의 양을 적당히 가감하여 눈이 담겨지지 않은 용기의 경우에 평형이 되도록 해 두면 더욱 편리하다.


   평형우설량계를 사용하여 우설을 측정할 때에는 우량계의 외벽에 부착된 눈 또는 수분을 잘 제거하여야 한다. 평형우설량계가 없을 때에는 설량계내의 눈을 알고 있는 양의 온수에 융해시켜 우량승으로 측정하며 온수의 양은 나중에 빼면 된다.


(5) 강우강도계

   이 측기는 강우강도를 측정, 기록하는 것으로서 수수기의 구경은 우량계와 같이 20 cm이며 측정범위는 0~100 mm/h이다. 관측원리는 강수의 일정량을 물방울로 만들어 기름통에 떨어뜨리며 이것을 펄스 형태의 전기신호로 변환시켜 기록하게 되어 있다.


   이 물방울 하나의 우량은 0.0083 mm이다. 그러므로 센서로부터의 1펄스/분은 0.5 mm/h의 강우강도에 해당한다. 출력모드는 ADD와 P-HOLD 두 가지가 있다. 출력모드를 ADD로 하면, 센서의 펄스신호는 변환부에서 적산되며, 아나로그로 변환된 신호가 기록계로 보내져 펄스가 올 때마다 계단적으로 상승되고, 타이머에 의해 1분마다 리세트 되어 강우가 있는 한 이 동작을 반복한다.


   비가 수수통에 들어올 때 방진망이 이중으로 되어 있어 티끌과 먼지는 속으로 못 들어가나 극히 미세한 모래먼지는 수수통 밑으로 침전된다. 그리고 수수통 및 기름통의 기름과 물과의 경계선이 더러워지고, 특히 기름통은 투명한 수지재료를 사용하므로 1~2개월에 한번은 수수통과 기름통을 청소하여야 한다.


   노즐 교환은 수수통을 빼내어 내부의 등유와 물을 전부 쏟아 내고 노즐부분을 알코올램프 등으로 따뜻하게 접촉부를 부드럽게 해서 빼낸다. 노즐정착은 접착제를 엷게 파이프에 바르고 삽입하면 좋다. 이때 접착제가 노즐 내부에 들어가지 않도록 바르는 데 주의하여야 한다.


   강우강도계의 기록계는 탁상 위에 놓고 사용 가능하나 받침대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다음의 순서로 설치한다.


(가) 받침대에 가로와 세로 각각 281±1 mm 정사각형 구멍을 뚫는다.

(나) 두 대 이상 연이어 설치하려고 하는 경우 기록계 상호간의 설치간격은 360 mm 이상이어야 한다.

(다) 판넬 카드 부분에 이 기록계를 넣는다.

(라) 케이스 양측 면의 쇠장식 설치구멍(상하 각 2개소)에 각각 부속설치 나사를 느슨하게 잠근다.

(마) 부속설치판을 둥근 구멍 부분부터 설치나사 머리에 넣어 홈을 따라 밀어 넣는다.

(바) 양측 면의 설치판을 아래로 강하게 눌러 계기판에 밀착시킨 상태로 설치나사를 조이고 부착판을 고정한다.

(사) 양측면 4개소의 설치판을 각각 고정하면 된다.

   이 기록계는 수송 시에 몸체가 밖으로 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몸체를 받침대에 잠금 나사로 고정하고 있다. 이 나사를 풀어 손잡이를 당기면 몸체를 끌어낼 수 있다.

   또한 몸체를 케이스로부터 떼어내고자 할 때에는 먼저, 몸체를 멈추는 위치까지 끌어내고, 케이스, 몸체 접촉컨넥터 잠금나사를 플러스 드라이버로 풀어내어 컨넥터를 벗긴 다음, 몸체 좌측 하단에 있는 스톱퍼를 손가락으로 눌러 올려 몸체를 가만히 떼어내면 된다.


   기록계는 다음과 같은 장소에서의 사용은 피하여야 한다.

   ․ 먼지, 티끌, 부식성 가스 등이 많은 장소

   ․ 주위 온도가 50 ℃ 이상이라든가 -10 ℃ 이하의 장소

   ․ 강전회로 근처 또는 유도장애가 큰 장소

   ․ 기계적 진동과 충격이 있는 장소

   ․ 강풍이 있는 장소


5.4.2 부분강수 관측

  강수가 관측지점에는 없으나 시계 내에 있을 때 부분강수로 하고 그 시간과 방향을 기록한다


5.5 적설관측


5.5.1 적설판, 설척으로 관측

  적설관측은 설척이나 적설판을 사용하며 설척은 주로 적설이 많은 지방에서 cm 눈금을 새긴 기둥을 미리 대표적인 적설을 나타낼 만한 지면에 세워두고 적설이 있을 때에 설면에 상당하는 설척의 눈금으로 적설의 깊이를 측정하는 것이다.


  적설판은 약 50 cm의 백색 페인트를 칠한 정방형 나무나 플라스틱 판을 지상에 수평으로 지면의 높이와 일치하게 설치하여 적설이 있을 때에 눈의 깊이를 cm자로 측정하는 것이다. 적설판은 적설판과 설척의 수직상태와 눈금관리에 유념하여야 한다.


  보통 적설판은 cm 눈금을 새긴 나무 막대기를 수직으로 세워 적설판이 눈으로 묻혀버렸을 때에 그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하고 적설의 측정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고 있다.

  적설판은 여러 개를 적당한 장소에 놓아두고 적설면이 균일하지 않을 때에 참고해야 한다.


  적설판은 관측 시 실제로 지면에 쌓여 있는 눈의 깊이이므로 눈을 쓸어 버려서는 안된다.


  적설은 자체의 무게로 다져지기도 하고 녹아 내리기도 하므로 새로 눈이 내리지 않을 때나, 눈이 내리더라도 적설이 전 관측시보다 낮아지는 경우가 있다. 또한, 적설판 위의 눈은 표면이 균일하지 않아 깊이가 일정하지 않으므로 관측자는 그 평균값을 관측하여야 한다.


  일별 최심적설은 적설을 측정하는 적설판상에서 측정이 가능하며 정확한 최심적설의 깊이와 시간을 재기 위해서는 세심한 주의를 요한다.


  신적설 관측을 위하여서는 별개의 적설판을 사용해야 하며 관측 시마다 측정이 끝나면 적설판 위의 눈을 털어 버리고 다음 관측 시의 측정에 대비해야 한다.


  일최대적설량, 일최대신적설량은 24시간 중 눈이 가장 많이 쌓였을 때의 적설값(단위 : 0.1 cm)과 시각을 기록하되, 최대적설량은 일계와 무관하게 계속해서 누적된 눈을 관측대상으로 하며 임의 시각의 최심과 시각을 기록한다.


  일별 최심신적설은 15 UTC를 일계로 하여 24시간 동안에 새로 내려 쌓인 눈이 제일 깊었을 때의 깊이와 그 시각을 측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최심신적설을 측정하기 위하여 별도의 적설판이 필요하며 이 적설판은 15 UTC에 눈을 쓸어내야 한다.

  3시간 최심적설과 최심신적설은 정시관측 3시간 중 눈이 가장 많이 쌓인 임의 시각의 적설값(단위 : 0.1 cm)과 시각을 기록하며 적설과 신적설의 구분은 위에서 설명한 것과 원리가 같으나 일별최심적설, 최심신적설은 일계를 기준으로 하고 3시간 최심적설과 최심신적설은 3시간을 기준으로 한다는 것만 다르다.


[그림 2.5.3] 적설판


5.5.2 적설심도계

(1) 적설심도계의 개요

   적설심도계는 측정장소에 센서를 설치하고 관할 기상관서에서 임의 시각에 적설량을 모니터할 수 있는 원격기능을 갖고 있는 관측장비이다. 센서와 자료처리기 사이에 통신회선을 이용하고 있으며, 설치장소에서도 자료를 모니터할 수 있다.


(2) 초음파식 적설심도계

   원리는 초음파 센서를 바닥면으로부터 일정 높이에 설치하고, 바닥면을 향해 초음파를 발사하여 되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적설심도를 산출한다. 필요한 경우 온도보상을 해야 한다.


   강설현상이 있을 경우 측정기 바닥면에 낙엽 등 이물질이 쌓이면 오차요인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취급 및 점검 요령은 다음과 같다

(가) 수시로 통신회선의 단선여부를 점검한다

(나) 적설 센서에서 전압값이 출력되는지 확인한다

(다) 외부에 측기가 설치되는 관계로 바람 등의 영향을 받아 위치가 변하지 않도록 센서가 수직으로 견고하게 설치되었는지 확인한다.

(라) 바닥면은 일정하게 고른 면이 적당하다

(3) 광학식 적설심도계

   측정장소에 광-학측정봉을 설치하고 관할 기상관서에서 적설량을 임의 시각에 모니터할 수 있도록 원격기능을 갖고 있는 적설관측장비이다. 원리는 검출봉안에 일정한 간격으로 발광부와 수광부가 여러 쌍이 배열되어 있으며, 적외선 발광부로부터 검출봉이 외부로 향하여 발사한다.


   수광부는 발광부에서 발사한 적외선에 의해 반응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적설층에서 반사된 적외선의 위치를 검출하여 적설심도를 측정한다. 그러나 눈 입자가 검출봉에 부착되었을 경우 오차요인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4) 영상 적설심도계

   원격영상 시스템은 대기과학에서 정의된 원칙에 입각한 관측자의 목측 적설관측방법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는 측정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측정방법은 동기식으로 구동되는 발광부 빛이 중앙 제어장치에 의해 제어되는 CCD 카메라를 통하여 영상으로 얻어지고 이를 목측 인식방법으로 알고리즘화하여 영상을 인식한다.


   획득된 영상을 가공하여 적설량이 측정되며, 보조측정장치(광학식, 초음파식)에서 관측된 값은 주변환경 상황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오차값을 보정한다. 또한 주변 환경감시용 CCD카메라를 통하여 적설강도 및 주변환경을 감시할 수 있다.


광학식 적설심도계

초음파식 적설심도계

영상 적설심도계

[그림 2.5.4] 적설심도계


5.5.3 적설의 비중(설밀도)과 온도관측

  적설의 비중을 측정하는 데는 구경 10 cm, 깊이 약 5 cm 정도의 금속제의 원통(snow sampler)을 사용한다. 이것을 적설 중에 약간 돌리면서 꽂고 원통의 양단을 눈칼로 잘라내고 마른 헝겊으로 원통 외부를 닦아낸 다음 천평으로 그 중량을 측정한다. 여기서 원통 자체의 무게를 빼고 용적으로 나누면 눈의 비중을 구할 수 있다.


  건성 눈이 풀풀 날릴 때는 원통에 알미늄제의 뚜껑을 씌우고 이것을 거꾸로 하여 운반하면 흘리지 않고 운반할 수가 있다. 이때에는 그대로 무게를 단 다음 뚜껑의 무게를 빼면 된다.


  적설의 비중(설밀도)은 소수 제2위까지 구한다.

  적설의 온도는 봉상 수은온도계를 사용하여 측정한다.

  적설 표면의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태양의 직사광선을 가리고 온도계의 구부가 설면에 완전히 묻힐 정도로 하고 관측한다.


  적설 내부의 온도를 측정하려면 적설면 위에서 적당한 깊이로 온도계를 찔러 넣고 관측한다.


  적설 내부 깊은 층의 온도를 측정하려면 적설에 단면을 만들고 온도계를 수평으로 약 20 cm 정도 찔러 넣고 관측하면 된다. 이때 온도계를 측정하고 싶은 위치 부근에 2~3분 끼워 두었다가 다시 정확한 측정 위치에 끼운 다음 3~4 분기다려서 온도계 시도를 읽는다.


  시도를 읽을 때에 온도계의 위치를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고 그것이 불가능할 때에는 빼는 즉시 빨리 읽어야 하며, 기온과 설온의 차가 심할 때에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이다.


5.6 지면상태의 관측


  지면은 습하거나 건조한 정도에 따라 태양열을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르므로 지면온도의 상승 등에 영향을 주어 상층대기 구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지면상태는 다음과 같이 WMO Code 0901과 0975에 의해 관측한다.

5.6.1 지면이 눈 또는 측정 가능한 얼음으로 덮여 있지 않을 때

0. 지표면이 건조(지면에 균열이 없으며, 모래 먼지는 일어나지 않음)

1. 지표면이 습윤함.

2. 지표면에 물이 고여 있음(지표면에 크고 작은 물웅덩이가 생김)

3. 지표면에 유수가 있음.

4. 지표면이 얼어있음.

5. 지표면이 빙막으로 덮여 있음.

6. 지표면은 건조된 먼지 또는 모래로 덮여 있으나 완전히 덮여 있지는 않음.

7. 지표면은 건조된 먼지 또는 모래로 얇게 완전히 덮여 있음.

8. 지표면은 건조된 먼지 또는 모래로 보통 또는 두껍게 덮여 있음.

9. 지표면이 대단히 건조하여 균열이 있음.

숫자부호 0~2와 4는 대표적인 맨땅에 적용 되고 3 또는 5~9는 광범위한 지역에 적용된다.


5.6.2 지면이 눈 또는 측정 가능한 얼음으로 덮여 있을 때

10. 지표면이 얼음으로 거의 덮여 있음.

11. 지표면의 1/2 미만이 다져진 눈 또는 습성눈(얼음의 유무에 관계없이)으로 덮여 있음.

12. 지표면의 1/2 이상이 다져진 눈 또는 습성눈(얼음의 유무에 관계없이)으로 덮여 있으나 완전히 덮인 상태는 아님.

13. 지표면은 다져진 눈 또는 습성눈으로 균일하게 완전히 덮인 상태

14. 지표면은 다져진 눈 또는 습성눈으로 불균일하게 완전히 덮인 상태

15. 지표면의 1/2 미만이 푸석푸석한 건성눈으로 덮인 상태

16. 지표면의 1/2 이상이 푸석푸석한 건성눈으로 불균일하게 덮인 상태(완전히 덮인 상태는 아님)

17. 지표면이 푸석푸석한 건성눈으로 균일하게 완전히 덮인 상태

18. 지표면이 푸석푸석한 건성눈으로 불균일하게 완전히 덮인 상태

19. 지표면이 눈으로 두껍게 완전히 덮인 상태

※광범위한 지역에 적용한다.

  눈 이외의 고체상 강수를 포함한다.

출처 : 기상이 / 글쓴이 : 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