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grade For You

잭 웰치의 '직장인으로서 성공 조건'

金 敬 峯 2007. 7. 17. 10:17

잭 웰치의 '직장인으로서 성공조건' 

경영의 귀재 잭 웰치(69) 전GE회장이 은퇴한지 4년 만에 두번째 자서전 '승리(Winning)'를 낸다.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 최신호(4월 4일자) 표지기사를 통해 웰치 전 회장이 부인인 웨틀로퍼(45)와 공동 저술한 자서전에서 좋은 리더가 되는 요령, 우수한 직원 채용법및 일과 가족 그리고 부시 대통령으로부터 입각을 제의받은 사실 등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웰치는 세계 최대 기업 GE를 21년간 이끌다가 지난 2001년 은퇴했다. 은퇴 직전, 지금의 부인 수지 웨틀로퍼(45) 전 하버드비즈니스 편집장과의 혼외 스캔들이 있었다.

그녀는 지난해 4월 정식 부인이 됐고 부부는 뉴스위크와의 인터뷰에서 "왜 일찍 못만났나 후회스럽다"며 "지금 행복하다"고 말했다.

잭은 인터뷰에서 "아이가 이렇게 나이 많은 아빠를 갖는다는 것은 좋지 않을 수도 있지만 루퍼트 머독(뉴스코프 회장)은 나보다 더 많은 나이에 아이를 갖기도 했다"며 여운을 남겼다.


잭은 또 조지 부시 미 대통령으로부터의 입각 제의 사실을 공개하고 "(각료직은) 매우 힘든 자리"라면서"21년간 GE의 CEO로 있었던 나를 포함해 기업의 CEO들은 오랫동안 최고 결정권자로 있었기 때문에 참모형 자리인 각료에는 어울리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그들은 출판 계약금 400만달러(40억원 상당)를 자선단체에 기부하기로 약속한 상태다.

이 책은 다음주 시판된다. 내용중 좋은 직원 채용하고 영감 불어넣어주기(하이어링& 인스파이어링)와 좋은 리더가 되는 8가지 요령을 요약소개한다.

▷▷▷
좋은 사람을 채용하는 것은 어렵다. 위대한 직원을 고용하는 것은 훨씬 더 힘들다.

그러나 승리하기 위해서는 적재적소에 사람을 배치하고 그들이 성공하고 성취하고 앞으로 나가도록 바른 길로 인도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우수한 직원을 확보하기 위해선 채용시 다음 세가지 덕목을 체크해야 한다.

첫째, 정직 순수(Integrity)다. 순수한 사람은 진실을 말하고 자기가 한 말을 지킨다.

둘째 관문은 지적능력(Intelligence)이다. 복잡한 현실 세계에서 똑똑한 사람들과 같이, 또는 그들을 이끌어갈 만한 폭 넓은 지식과 풍부한 지적 호기심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 스트레스나 일시적 부진을 잘 콘트롤하고 성공을 즐기면서도 겸손할지 아는 성숙함(Maturity)이다.

그런 연후에 4-E 1-P를 적용한다. 첫번째 E는 긍정적 에너지(energy)다. 어떤 역경과 난관도 돌파하고 마침내 변화와 성취를 이뤄내는 마그마같은 꿈틀거림이 있어야 한다.

두번째는 다른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나눠줘 더불어 에너제틱하게 만들고(energize) 영감을 불어넣어주어 불가능도 가능케 해내는 능력이다.

세째는 예스냐 노냐 양자택일의 결단을 내릴 예리한(edge) 용기, 네번째 E는 실행력(execute), 즉 주어진 업무를 완성하는 능력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P, 열정(passion), 가슴 속 깊은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마음으로 일을 하는지를 본다.


▷▷▷

1.끊임없이 평가 지도하고 자신감을 쌓게 하라

2. CEO의 비전을 부하들이 보고 체감하고 호흡하게 하라. 일선 직원들까지 비전을 공유하게 하라. 급여든 보너스든 보상책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3. 리더의 긍정적인 에너지와 낙관적인 생각이 전 직원의 피부 속까지 침투하도록 해야 한다. 긍정적이고 쾌활한 리더의 조직엔 긍정적이고 쾌활한 사람들이 가득 차고, 침울한 사람은 비슷한 무리에 둘러 싸인다.

4.솔직함과 투명함, 신용을 통해 신뢰를 확립하라. 해고 통보등 나쁜 소식을 전해야 할때도 얼버무려서는 안된다.

5.인기 없는 결정을 내리는 용기와 뱃심있는 결단력을 가지라. 리더는 인기 대회 출전자가 아니다.

6.리더는 질문을 던지는 사람이다. 집요하게 질문을 던지고 의문은 반드시 행동으로 답하게 하라. 만약..이라면, 왜, 어떻게를 끊임없이 던저라.

7.리스크 테이킹을 하고 학습도 먼저 실천, 모범이 되라.

8.월드 시리즈에 우승하고도 샴페인 터트리지 않는 팀을 상상해보라. 축하하라. 축하는 긍정적인 에너지의 분위기를 만든다.

나는 종종 리더는 타고 나느냐 아니면 만들어지느냐는 질문을 받는다. 답은 물론 둘다다. IQ나 에너지같은 타고나는 것도 있지만 자기확신같이 살아가면서 배우는 것도 많다.
 
 

< 저작권자 ⓒ머니투데이(경제신문) >

 

* 옮겨온 글 : 너와집 나그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