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다스리기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vs 칭찬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金 敬 峯 2009. 12. 24. 06:50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vs 칭찬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나는 다른 사람의 장점을 잘 발견하고 칭찬을 잘한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한 사람의 결과 결 사이에 숨어있는 장점을 발견하는 감각을 개발시키고

내가 발견한 것을 언어와 표정, 제스쳐로 풍부하게 표현하고자 노력한 결과가 아닌가 한다.

 

* 어떻게 내게 그런 성향이 생겼을까? 셀프코칭 질문을 던져보니,

 

1. 내가 칭찬 받기를 좋아해서, 나도 상대방을 칭찬하면 상대방의 기분이 좋아질거라 생각한다.

 

2. 상대방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일깨워주고 싶은 마음이 많다.

 

3. 고등학교때부터 혼자 생활한 시간이 많은 나는 친구를 만드는 방법 중 하나로 칭찬을 많이 활용하게 되었다.

 

** 칭찬을 하는 것으로 얻은 유익은?

 

1. 상대방의 마음이 쉽게 열리고 분위기가 화기애애해진다.

 

2. 사람과 쉽게 친해지고 신뢰하는 관계가 형성되어 친구가 많아졌고 대인관계, 사회생활에 도움이 된다.

 

3. 상대방이 자신의 탁월함에 더욱 자신감을 갖게 된다.

 

*** 칭찬은 항상 유익한가?

 

1. 칭찬은 모든 고래를 춤추게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가끔씩 칭찬을 부담스러워하거나 오해하는 고래도 있었다.

 

2. 내가 상대방 칭찬을 잘하는 만큼 내 마음 속에 은근히 나에 대한 칭찬을 기대하는 마음도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 모든 사람은 칭찬을 잘 하는가?

 

그렇지 않다.

누구도 나에 대해 나만큼 알고 있지 않기에(나에 대한 전문가는 바로 나!^^)..

그 상황에 맞게 내 입맛에 맞는 칭찬을 해줄수는 없다.

 

***** 그에 대한 나의 대안은?

 

칭찬 받기를 바라는 욕구로부터 자유로워지거나

남의 칭찬을 기대하지 않고 스스로를 칭찬하자.

 

****** 실행계획은?

 

1단계 > 스스로를 마음껏 칭찬하여 타인으로부터 칭찬받기를 원하는 욕구를 충족시키자.

 

2단계 > 칭찬 받기를 바라는 마음(에고)이 생길 때 깨어서 그것을 바라보자.

 

3단계 > 칭찬 받기를 바라는 마음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 지금 바로 실행해 볼 수 있는 것은?

 

칭찬일기를 작성하여 마음껏 나를 칭찬하기

 

*  *  *  *  *  *  *

 

이리하여 작성하게된 칭찬일기가 2주를 넘었다.

예상대로 나는 칭찬받기에 관한 욕구가 충분히 충족되고 있고

자기에 대한 이해, 자신감, 자존감과 자기 사랑이 더 많아졌다.

더 나아가 스스로에게 칭찬받는 것으로부터도 점점 더 자유로워지고 있다.

 

유치한 것 같지만 칭찬일기를 한 번 써보시라.

그 놀라운 효과를 느끼리라~!

 

*  칭찬 받기를 기대하는 자는 이미 자기의 칭찬을 잃은 것이다 * (알렉산더 포프)

'마음다스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효는 왜 파계승이 되었나?  (0) 2009.12.31
낙심을 이기는 법  (0) 2009.12.31
너무 쉽지만 완전한 휴식을 주는 22가지 방법   (0) 2009.12.17
천천히 다가가기  (0) 2009.12.03
화를 다스리는 법  (0) 2009.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