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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사와 명절지내기 우리나라의 전통 미풍양식을 잠시 알아 봅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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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차례)상 차리는 법 1열 : 시접, 잔반, 메(밥) - 떡국이나 송편은 우측, 술잔은 좌측. 2열 : 어동육서(魚東肉西) - 어찬은 동쪽, 육찬은 서쪽. 3열 : 탕류 - 육탕, 소탕, 어탕 순. 4열 : 좌포우혜(左鮑右醯) - 왼쪽에 포(脯), 오른쪽에 식혜. 5열 : 조율이시(棗栗梨枾) - 왼쪽부터 대추, 밤, 배. 홍동백서(紅東白西) - 붉은 과실은 동, 흰 과실은 서.
제사(차례)준비 주의 사항! ● 제사에 쓰지않는 음식 - *과실 중 복숭아는 제사에 안 쓴다.(복숭아는 요사스런 기운을 몰아내고 귀신을 쫓는 힘이 있다고 전해진다) *생선 중에 '치'로 끝나는 꽁치, 멸치, 갈치, 삼치 등은 사용하지 않는다. *식혜, 탕, 면 등은 건데기만 사용한다. *제사 음식은 짜거나 맵거나 현란한 색깔은 피하는 것을 원칙이다. *고춧가루와 마늘은 사용하지 않는다. *설에는 밥대신 떡국을 놓으며 추석 때는 밥대신 송편을 놓아도 된다.
☞ 국내산과 외국산 농산물 구별법
이 차림들은 일반적인 상차림이며, 지역이나 지방풍습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 상 위의 음식명를 클릭하시면 상세검색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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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 정리
★...과일과 조과류 놓는 순서
조율시이(棗栗枾梨) 진설법 진설자의 왼편으로부터 조(대추), 율(밤), 시(곶감), 이(배)의 순서로 진설하고 다음에 호두 혹은 망과류(넝쿨과일)을 쓰며 끝으로 조과류(다식,산자, 약과)를 진설다.
홍동백서(紅東白西) 진설법 붉은색 과일을 동쪽(참사자 우측), 흰색과일을 서쪽(참사자 좌측)에 진설하고 그가운데 조과류인 다식, 산자, 약과 등을 진설한다.
★...반찬류를 놓는 순서
좌포우혜(左脯右醯)라 하여 포(문어, 명태, 오징어 등)를 왼편에, 식혜를 오른편에 진설하며 침채(김치, 동치미 등), 숙채(불에 삶거나 쪄서 익힌 나물), 청장(간장)을 그 가운데 놓는다.
★...탕을 놓는 차례
<어동육서(魚東肉西)라 하여 물고기 탕은 동쪽(우측), 육류탕은 서쪽(좌측)에 진설하고 그 가운데 채소, 두부 등으로 만든 소탕을 진설하되 단탕, 삼탕 등 반드시 음수(홀수)로 쓴다.
★...적과 전을 놓는 차례 적은 불에 굽거나 찐 음식을 말하며 전은 기름에 튀긴 음식을 말한다.
어동육서(魚東肉西) 진설법에 의하여 어류를 동쪽(우측)에, 육류를 서쪽(좌측)에 진설하며 그 가운데 채소, 두부를 진설한다.
두동미서(頭東尾西) 라 하여 어류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진설한다.
건좌습우(乾左濕右) : 마른 것은 왼쪽에, 젖은 것은 오른쪽에 놓습니다.
접동잔서(?東盞西) : 접시는 동쪽에, 잔은 서쪽에 놓습니다.
좌반우갱(左飯右羹) : 메(밥)는 왼쪽에, 갱(국)은 오른쪽에 놓습니다.
남좌여우(男左女右) : 제상의 왼쪽은 남자, 오른쪽은 여자로 모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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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차례)지내는 순서
상차리기: -제사의 시작이니 먼저 몸과 마음을 깨끗히 하고 의관을 갖춘다.(최소한 양말이나 버선은 꼭 신을것) *병풍, 돗자리, 제사상, 제기등을 나열하고 지방과 축문을 쓰고 향불을 준비 한다. *제사상에 음식을 차린다.(제사상 차리기를 참고하여 찬음식에서 더운음식순으로 진설하며 실수로 바닦에 떨어진제물은 다시 올리지 않는다.) *지방 혹은 영정(사진)을 모신다.
강신: -조상님께서 오시기를 청하는 절차이다. *-모든 참석자(제인)는 남자는 좌측, 여자는 우측으로 하여 제사상 앞에 선다. *-제주(장자)가 제사상 앞 중앙 향로(만향인 경우 쌀을 넣기도 한다) 앞에 꿇어 앉아서 향(만향인 경우 3개정도)을 피운 후 제주만 두 번 절한다. *-제주가 다시 꿇어앉고 집사(옆에서서 제사 진행을 돕는 사람)가 상 위의 술잔(항상 잔 받침대까지) 제주에게 주고 술을 조금(30% 정도) 따라주면 향 위를 거쳐 퇴주그릇에(왼손으로 잔대를 잡고, 오른손으로 잔을 잡고) 조금씩 세 번 기울여 다 비운다. *-빈잔을 집사가 받아 원래 위치에 놓는다.
참신: -조상님이 오셨으므로 조상님께 정중히 인사드리는 절차이다. *-제주 및 제인모두가 두 번(여자는 네번이 원칙이나 지금은 남녀공히 두 번) 절한다.
초헌: -맨 처음 술잔을 올리는 절차이다. *-제주(초헌관)가 다시 제사상 앞에 꿇어 앉는다. *-집사가 상위의 상좌 조상님 순으로 빈잔을 초헌관에게 주고, 집사가 술잔이 넘치도록 가득히 부어주면 더 넘치지 않을정도만 퇴주그릇에 조금 따른 후 집사에게 넘겨주어 신위 앞에(상 위에)올린다. *-같은 방법으로 잔 올리기가 끝난 후 제주는 일어나서 두 번 절한다.
독축: -후손들이 조상님께 음식을 올리니 드시라는 뜻으로, 보통 설과 추석의 차례시는 생략된다. *-제인 모두가 꿇어앉고 축관이나 제주가 축문을 읽는다. *-다읽고 나면 제주만 두 번 절한다.
아헌: -설과 추석차례시는 보통 초헌단잔으로 생략된다. *-아헌관이(두 번째 술잔을 올리는 사람) 제사상 앞에 꿇어앉는다. *-나머지 방법은 초헌 때와 같이 한다.
종헌: -제인이 많아도 3잔이상는 올리지 않는 절제의 미덕이 있다. *-종헌관이(세 번째로 술잔을 올리는 사람) 제사상 앞에 꿇어앉는다. *-나머지 방법은 초헌 때와 같이 한다.
첨작: -조금 더 드시기를 청하는 절차이다. *-제주가 빈 잔(혹은 메 뚜껑)에 술을 따라 진설 잔에 조금씩 세 번 따라 가득 차도록 붓고 두 번절(재배)하고 물러난다.
삽시 정저: -신위께 식사를 권해드리는 순서다. *-집사가 메(밥)그릇 뚜껑을 열고 숫가락의 안쪽이 동(오른)쪽으로 향하도록 메(밥) 가운데에 꽂는다.(떡국과 송편일때는 위에 올려 놓는다) *-젓가락을 세워 바닥에 똑똑똑 세 번 가지런히 한 후 젓가락 끝(가는 쪽)이 동(오른)쪽을 향하도록 하여 시저그릇위나 고기 생선등 음식위에 올려 놓는다.
합문: -신위께서 음식을 드시도록 제실문을 닫고 나오는 것으로, 설과 추석차례시는 보통 아래 헌다순까지 생략된다. *-신위분들께서 식사하시는 동안 제인들 모두 다른방으로 들어가 문을닫고 몇 분 정도 조용히 기다린다.
계문: -문을 열고 들어가는 순서다. *-제주(혹은 축관, 집사)가 앞에 서서 기침을 세 번하고 일동을 데리고 제실로 다시 들어온다.
헌다: -식사 후 갱물을 드리는 순서다. *-집사가 갱(국)을 내리고 그 자리에 갱물을 올린다. 메(밥)를 조금씩 세 번 떠서 숭늉에 말아 놓고 숟가락도 그대로 숭늉 그릇에 숟가락 손잡이는 왼쪽을 향하게 담가 놓는다.
부복: -조상님의 은덕을 기리며 추모하는 순서이다. *-조상님의 생전모습과 말씀들을 되세겨 보며, 평소 바라던 소원을 빌기다 한다.
낙시 소태: -신위분들의 흠향을 끝내는 순서이다. *-집사가 수저와 젓가락을 거두어 시저 접시에 놓는다. *-메(밥)뚜컹을 덮는다. *-술받침대를 시계방향으로 약간 돌려 놓는다.
사신 제배: -제사를 다 끝 마쳤으므로 안녕히 가시라고 인사하는 절차이다. *-제인 모두 다함께 두번 절한다.
분축: -축문과 지방의 소각 절차이다. *-축문과 지방을 대문밖에 나가 불사른다.
음복: -참석한 모든 제인들이 음식을 한가지씩 먹는 절차이다. *-철상전에 음식 한 가지를 내려놓은 후 제사참석자들이 상 위의 술 한 잔과 고기 한 점(안주 혹은 다른 음식)을 내려먹는다.
철상: -제사상을(음식) 치우고 식사 준비를 한다. *-제수와 제기들를 종류별로 정리한다.
식사대접: -조상께서 주시는 복된 음식을 친척 및 이웃 어른께 대접하는 절차이다.
위 절차는 가례라 하여 집안마다 다를 수도 있으니 제3자가 지나치게 참견이나 간섭은 피하여야 함을 명심하고, 제례는 아름다운 우리나라의 전통 미풍양속이기도 하니 종교를 떠나 후손들에게 계속 계승시키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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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만들기 : ▶잡채, ▶산적, ▶갈비찜, ▶송편, ▶신선로, ▶삼색매작과, ▶숙주나물, ▶떡갈비, ▶생선적, ▶화양적, ▶완자전 제사(차례)전(前) : ▶전 잘 부치는 방법, ▶송편 잘 빚는 방법, ▶과일 고르는 방법, ▶제사에 쓰이지 않는 음식 제사(차례)후(後) : ▶남은 음식 보관 방법, ▶남은 음식 활용 방법 제사(차례)상(床) : ▶상 보기, ▶상 차리기와 절차
⊙ 추석 대표음식
⊙ 설 대표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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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紙榜) : 제사를 모시는 대상자를 상징하는 것으로써 종이로 만든 신주(神主) 규격 : 너비 6cm, 길이 22cm 정도가 좋으며 한지(백지)를 사용 위치 : 고위(아버지)를 왼쪽에 쓰고 비위(어머니)를 오른쪽에 쓴다. 한 분만 돌아가셨을 경우에는 돌아가신 분만 중앙에 쓴다. 관련정보 : 제례순서, 지방 접는 법, 축문 쓰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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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한복입기 : 한복입는법, 체형별 한복 선택, 메이크업/헤어스타일, 주의할 점 한복의 종류 : 스란치마, 회장저고리, 두루마기, 속적삼, 대슘치마 ... 더보기 한복장신구 : 비녀와 뒤꽂이, 떨잠과 첩지, 반지 노리개 ... 더보기 보관법 : 한복관리와 세탁법, 한복 보관법 관련정보 : 한복, 한복이란, 한복의 변천사 |
고름매는 법
1. 고름을 반듯하게 펴서 양손을 가볍게 잡은 다음 짧은 고름이 위로 가도록 X자 모양으로 뺀다. 2. 아래쪽 긴 고름으로 고(반리본 모양)를 만든 뒤 위쪽의 짧은 고름을 밑으로 한다. 3. 왼손으로는 긴고름을 잡고 오른손으로는 짧은 고름을 밑으로 넣어 위로 잡아 뺀다. 4. 아래 위로 가볍게 잡아 당기면서 완성된 모양을 만든다. 5. 아래로 자연스럽게 떨어진 긴 고름과 짧은 고름의 길이 차이는 5~7cm정도가 알맞으며 노리개 걸이로 고정시켜도 괜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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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한복입기 : 남자 한복입는 순서와 허리 매는 법 한복의 종류 : 저고리, 바지, 조끼, 두루마기, 마고자, 단령 ... 더보기 보관법 : 한복관리와 세탁법, 한복 보관법 관련정보 : 한복의 종류, 한복이란, 한복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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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님매는 법
1. 마루폭의 솔기를 발목 안쪽 복사뼈에 댄다. 2. 발목을 싼 끝을 바깥쪽 복사뼈에 댄다. 3. 대님을 대고 두 번 돌려서 안쪽 복사뼈에서 한 번 묶는다. 4. 나머지로 고를 만들어 묶는다. 5. 바지끝을 내려 보기 좋게 정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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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배란? : 섣달 그믐이나 정초에 웃어른께 하는 절 ... 백과사전 세배하는 법 : 세배는 아침 차례를 지낸 후 하는 게 정석이며, 절을 받는 어른이 앉는 자리를 북쪽으로 보고 동서남북 네 방위를 정하며, 절의 기본 횟수는 남자는 한번, 여자는 두번 .. 더보기 절의 예절 : 1. 양손을 맞잡는다. 2. 절의 형태가 다르더라도 팔굽이 구부러지지 않게 한다. 3. 등, 어깨, 고개를 숙일 때 뒷고대가 떨어지지 않게 한다. 4. 앉은 자세에서 엉덩이가 들리지 않게 안정감 있게 절을 한다. 더보기 관련정보 : 절의 종류, 절에서의 기본 예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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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양손을 포개 양 팔꿈치와 손이 배 부근에서 수평이 되게 한다.(이때 남자는 왼손이 오른손 위로 올라간다) ② 허리를 굽혀 손으로 땅을 짚고 왼발을 먼저 구부린다. ③ 오른발을 구부려 왼발 바닥위에 오른발을 포개 앉는다. ④ 엉덩이를 발에 붙이고 손을 구부려 양 팔꿈치가 땅에 닿은 상태에서 얼굴이 손에 닿을 정도로 허리를 굽혀 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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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손과 팔꿈치가 수평이 되도록 어깨 높이로 들고 고개를 숙인다.(오른손등이 왼손등 위로 가도록 포갠다) ② 포갠 양 손 사이로 시선은 바닥을 향한다. ③ 먼저 왼발을 구부린 뒤 오른발을 구부린 후 오른발을 아래가 되게 발등을 포갠 후, 엉덩이를 내려 깊이 앉는다 ④ 윗몸을 45도 앞으로 반쯤 구부려 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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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조부 (玄祖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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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촌 |
고조부 (高祖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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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고조 (從高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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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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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촌 |
증조부 (曾祖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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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증조 (從曾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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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종증조 (再從曾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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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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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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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촌 |
조부 (祖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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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조 (從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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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종조 (再從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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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종조 (三從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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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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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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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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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촌 |
부 (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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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숙부 (伯叔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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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백숙부 (從伯叔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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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종백숙부 (再從伯叔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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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종백숙부 (三從伯叔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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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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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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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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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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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촌 |
나 (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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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제 (兄,弟)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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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형제 (從兄弟)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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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종형제 (再從兄弟)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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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종형제 (三從兄弟)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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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종형제 (四從兄弟)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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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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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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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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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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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촌 |
아들 (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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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 (姪)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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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질 (從姪)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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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종질 (再從姪)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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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종질 (三從姪)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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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종질 (四從姪)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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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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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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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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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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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자 (孫)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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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손 (從孫)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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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종손 (從孫)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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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종손 (三從孫)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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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종손 (四從孫)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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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조 (高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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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촌 |
증조 (曾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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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대고모 (曾大姑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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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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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촌 |
조 (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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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고모 (大姑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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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재종조 (內再從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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