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들 교육자료

설명문, 안내문, 논설문

金 敬 峯 2007. 8. 3. 23:01
 

설명문

설명문의 뜻과 특징

1. 설명문의 뜻 : 어떤 사실이나 정보를 독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설명한 글

2. 설명문의 특징

  (1) 사실성 : 정확한 사실에 근거하여 설명한다.

  (2) 객관성 : 주관적 의견이나 감정을 배제한다.

  (3) 명료성 : 뜻이 명확하게 전달되도록 쓴다.

  (4) 평이성 : 독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간결하고 쉬운 문장으로 쓴다.

  (5) 체계성 : 각 문단이 밀접한 관계를 가지도록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설명문의 짜임과 문단의 구성 방식

1. 설명문의 짜임

일반적으로 ‘머리말-본문-맺음말’의 3단 구성을 취한다.

머리말

 설명 대상이나 설명 방법, 글을 쓰는 동기 등을 밝힌다.

본문

 글의 대상을 여러 가지 설명 방법을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맺음말

 본문의 내용을 요약․마무리하고, 전망 제시 및 당부의 말 등을 한다.

2. 설명문의 문단 구성 방식

  (1) 두괄식 구성 : 중심 문장을 앞부분에 두고 뒷받침 문장을 뒷부분에 배열하는 방법

     

 

 

 

 

 

 

 

 

 

  (2) 미괄식 구성 : 중심 문장을 뒷부분에 두고 뒷받침 문장을 그 앞에 배열하는 방법

     

 

 

 

 

 

 

 

 

 

  (3) 중괄식 구성 : 중심 문장을 글의 가운데에 두는 방법

     

 

 

 

 

 

 

 

 

 

  (4) 양괄식 구성 : 중심 문장을 글의 앞부분과 뒷부분에 모두 놓는 방법

     

 

 

 

 

 

 

 

 

 

  (5) 병렬식 구성 : 중심 문장을 여러 곳에 대등하게 나열하는 방법

     

 

 

 

 

 

 

 

 

 




설명 방법

1. 정의 : 대상의 개념을 밝히는 설명 방법

  󰄤� 이해란 글 속에 제시된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더욱 심화하고 확장하고 비판하는 생각의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2. 예시 : 구체적인 예를 들어 알기 쉽게 설명하는 방법

  󰄤� 인간의 효성에 감동한 호랑이 이야기가 많이 있다. 여름철에 홍시를 구하려는 효자를 등에 태워 홍시가 있는 곳으로 데려다 준 호랑이 이야기, 고개를 넘어 성묘 다니는 효자를 날마다 태워다 준 호랑이 이야기 등이 있다.

3. 비교 : 비슷한 다른 대상과의 공통점을 들어 설명하는 방법

  󰄤� 연극과 영화는 여러 가지 예술이 종합되어 완성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4. 대조 : 비슷한 다른 대상과의 차이점을 들어 설명하는 방법

  󰄤� 음성은 소리이기 때문에 청각에 의존한다. 또한, 소리이기 때문에 말하고 듣는 그 순간 그 장소에만 존재하고 곧바로 사라진다. 반면에 문자는 기록이기 때문에 시각에 의존하고, 오랜 기간 동안 보존이 가능(可能)하며, 그 기록을 가지고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도 있다.

5. 분류 : 상위 개념을 일정한 기준에 의해 하위 개념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방법

  󰄤� 글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어떤 사실이나 대상을 설명하여 상대를 이해시키려는 설명문도 있고, 자기의 생각이나 의견을 펴서 상대를 설득하려는 논설문도 있으며, 자기의 삶을 기록하는 일기나 자서전과 같은 기록문도 있다. 그리고 객관적 사실보다는 글쓴이의 주관적 정서나 가치를 주로 다루는 시나 소설과 같은 문학 작품도 있다.

6. 분석 : 복잡한 대상을 그 구성 성분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방법

  󰄤� 모든 글은 단어와 문장, 그리고 문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7. 확인(지정) : ‘그것은 무엇인가?’, ‘그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하는 형식으로 많은 것 중에서 대상을 지적하여 설명하는 방법

  󰄤� 도산 안창호는 탁월한 혁명적 정치가였으며, 뛰어난 교육자였다.

8. 비유 : 설명하려는 바를 독자들이 익숙한 다른 대상에 견주어 설명하는 방법

  󰄤� 개미의 페로몬은 종류가 무척 다양하다. 이는 개미의 몸 속에 수많은 페로몬을 생산하는 크고 작은 온갖 화학 공장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개미는 마치 걸어다니는 페로몬 공단과도 같다.


문장의 접속 관계

순 접

 앞의 내용을 이어받아 연결시킴. 󰄤� 그리고, 그리하여, 이리하여

역 접

 앞의 내용과 상반 되는 내용을 이어 줌. 󰄤� 그러나, 그렇지만, 하지만, 그래도

인 과

앞뒤 문장을 원인(결과)과 결과(원인)로 연결시킴. 󰄤� 그래서, 따라서, 그러므로, 왜냐 하면

대등․병렬

 앞뒤 내용을 같은 자격으로 나열하며 이어 줌. 󰄤� 그리고, 또는, 및, 이와 함께

첨가․보충

 앞 내용에 새로운 내용을 덧붙이거나 보충함. 󰄤� 그리고, 더구나, 게다가, 아울러

환언․요약

 앞의 내용을 바꾸어 말하거나 간추려 요약함. 󰄤� 요컨대, 즉, 결국, 말하자면

전 환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과는 다른, 새로운 생각이나 사실을 서술하여 화제를 바꾸며 이어 줌. 󰄤� 그런데, 그러면, 한편, 다음으로, 여기에, 아무튼

예 시

 앞의 내용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함. 󰄤� 예컨대, 이를테면, 예를 들면

  

설명문을 읽는 방법

1. 중요한 정보를 정리하며 읽는다.

2. 글의 짜임을 파악하며 읽는다.

3. 내용 전개 방식에 유의하며 읽는다.

4. 지시어와 접속어에 유의하며 읽는다.

5. 내용의 객관성과 신빙성 여부를 판단한다.

6. 각 문단의 요지를 바탕으로 글 전체의 주제를 파악한다.




1. 설명문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사실에 근거하여 쓴 글이다.             

 ②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글이다.

 ③ 구체적이고 평이한 언어를 사용한다.     

 ④ 의견을 내세워 독자를 설득하는 글이다.

 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설명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2. 설명문의 궁극적인 목적은?

 ① 주장                      ② 교훈                      ③ 친교

 ④ 감상                      ⑤ 이해


3. 설명문의 성격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해설적                    ② 객관적                    ③ 비판적

 ④ 사실적                    ⑤ 체계적


4. 설명문을 읽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글의 짜임을 파악하며 읽는다.           

 ② 지시어와 접속어에 유의하며 읽는다.

 ③ 주어진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며 읽는다.  

 ④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구분하며 읽는다.

 ⑤ 주제를 파악한 후 각 문단의 중심 내용을 파악한다.


5. 다음에 사용된 설명 방법을 각각 쓰시오.

 (1) 묘사에는 객관적 묘사와 주관적 묘사가 있다.

 (2) 정월 대보름에 하는 민속 놀이에는 부럼깨물기, 귀밝이술 마시기, 더위팔기, 달맞이 등이 있다.

 (3) 옛날의 설날에는 어머니의 사랑과 정성이 담긴 설빔과 음식이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기성화된 음식과 옷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안내문


안내문의 뜻과 특성

1. 안내문의 뜻 : 어떤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여 알려 주기 위한 목적으로 쓴 글

2. 안내문의 특성

  (1) 어떤 일이나 사건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는 글이다.

  (2) 대체로 안내할 내용에 대한 제목과 본문으로 구성된다.

  (3) 뜻이 명확하고 쉬운 용어로 되어 있다.

  (4) 읽는이의 일상 생활에 도움을 주는 실용적인 글이다.


안내문의 요건

내용의 사실성

 내용이 사실에 입각한 글이어야 한다.

태도의 객관성

 글쓴이의 주관적인 의견을 피하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써야 한다.

표현의 정확성

 읽는이가 잘 알 수 있도록 내용과 표현이 정확해야 한다.


안내문을 읽는 방법

1. ‘무엇에 대해’, ‘어떤 목적으로’ 쓴 것인가를 확인하며 읽는다.

2. 도표나 사진은 본문과 비교하며 읽는다.

3. 중요한 것, 기억하기 힘든 것은 메모하며 읽는다.



1. 안내문에 대해 바르게 말하지 못한 것은?

 ① 설명적, 해설적인 글이다.                 ②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글이다.

 ③ 근거가 논리적으로 제시되는 글이다.       ④ 일상 생활에 도움을 주는 실용적인 글이다.

 ⑤ 생각이나 느낌보다 사실이 중심이 되는 글이다.


2. 안내문과 성격이 가장 유사한 글의 갈래는?

 ① 광고문         ② 논설문         ③ 설명문         ④ 기사문         ⑤ 감상문


3. 안내문을 읽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비판적인 시각으로 읽는다.              ②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며 읽는다.

 ③ 개성적인 표현을 찾아가며 읽는다.       ④ 말의 함축적 의미를 파악하며 읽는다.

 ⑤ 주장이 명료하고 타당한지 판단하며 읽는다.

논설문

논설문의 뜻과 특성

1. 논설문의 뜻 : 독자를 설득하기 위하여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쓴 글

2. 논설문의 특성

  (1) 독창성 : 자신의 견해나 주장이 독창적이어야 한다.

  (2) 타당성 : 주장에 대한 근거나 이유가 타당해야 한다.

  (3) 명확성 : 뜻이 명확한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

  (4) 합리성 : 주장하는 내용이 합리적이고 진실한 내용이어야 한다.


논설문의 짜임

‘서론-본론-결론’의 3단 구성이 가장 보편적인 짜임이다.

서론

 글을 쓰는 동기와 목적, 문제 제기, 서술 방법, 용어의 개념 등 진술

본론

 문제에 대한 의견 제시, 주장과 그에 대한 근거 제시, 과제 해명 등 기술

결론

 논지의 요약 정리, 앞으로의 전망 등 기술


논증(論證)

1. 논증의 뜻 : 가정된 결론을 논리적으로 증명하여 제시된 가정의 정당성을 입증하는 것으로, 자신의 주장을 논리 정연하게 증명하여 독자를 설득하는 데 목적이 있다.

2. 논증의 요소

논증은 ‘명제 제시→논거→추론’의 과정을 밟는다.

  (1) 명제

   ① 뜻 : ‘무엇은 무엇이다.’ 또는 ‘무엇은 무엇이 아니다.’는 판단을 제시하는 것으로, 믿음, 의심, 불신(不信), 반론(反論)이 예상되는 진술 형식을 말함.

    ② 종류 : 사실 명제(객관적인 어떤 사실을 제시하는 명제), 가치 명제(주관적인 가친 판단을 내리는 명제), 정책 명제(주장, 의견을 내세우는 명제)가 있음.

     󰄤� ∙인간은 포유 동물이다.(사실 명제)

        ∙민주주의는 가치 있는 정치 이념이다.(가치 명제)

        ∙농촌 경제를 위하여 농축산물의 수입은 억제되어야 한다.(정책 명제)

  (2) 논거

    ① 뜻 : 주장이나 의견의 타당성을 증명하기 위하여 제시되는 근거로, 연구․조사의 결과, 사례․통계 자료, 문헌 따위를 말함. 객관성과 타당성이 요구됨.

    ② 종류 : 사실 논거(구체적인 사실, 사례)와 소견 논거(권위자의 말이나 일반 여론)가 있음.

  (3) 추론

    ① 뜻 : 자신의 주장이나 견해가 명확히 드러난 명제를 결정한 후, 여러 가지 논거를 뒷받침하여 결론을 이끌어 내는 과정

    ② 종류

      ㉠ 연역적 추론 : 이미 알고 있는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일반적인 명제를 기초로 하여 특수한 사실을 이끌어 내는 방법

        

일반적

원리

구체적 

사실

        󰄤� 모든 생물은 죽는다.    [대전제]

           꽃은 생물이다.         [소전제]

           그러므로 꽃은 죽는다.  [결론]

      ㉡ 귀납적 추론 : 특수하거나 개별적인 사실로부터 일반적인 사실을 결론으로 이끌어 내는 방법

        

구체적 

사실

일반적

 원리

        󰄤� 사람, 짐승, 새, 곤충 등은 모두 죽는다.   [개별적 사실]

           사람, 짐승, 새, 곤충 등은 모두 생물이다. [일반화]

           그러므로 생물은 모두 죽는다.           [일반적 원리]

      ㉢ 변증법 : 정(正), 반(反), 합(合)의 원리로, 두 개의 대립되는 개념, 즉 정(正)과 반(反)을 서로 조화시켜 새로운 개념인 합(合)을 이끌어 내는 방법

        󰄤� 운동만 하면 지식이 얇아진다.          [정]

           공부만 하면 몸이 허약해진다.          [반]

           그러므로 운동과 공부를 병행해야 한다. [합]


논설문을 읽는 방법

1. 글의 구조와 내용을 파악하며 읽는다.

2. 글쓴이의 주장과 의견을 파악하며 읽는다.

3. 논리의 정연성과 근거의 타당성을 파악하며 읽는다.


논설문과 설명문의 비교

 

논설문

설명문

목적

  ∙자기의 주장을 논증함.

  ∙독자를 설득함.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함.

  ∙독자를 이해시킴.

주된 진술 방법

 ‘논증’의 방법 사용

‘설명’의 방법 사용

관점

주관적+객관적

객관적

구성

서론-본론-결론

머리말-본문-맺음말






1. 논설문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글쓴이의 의견이 중심이 된다.           

 ② 독자를 설득하는 데 목적이 있다.

 ③ 객관적인 입장에서 사실을 설명한다.     

 ④ 명확한 의미를 지닌 단어를 사용한다.

 ⑤ 일정한 짜임새를 지닌 논리적인 글이다.


2. 논설문을 쓰는 요령으로 거리가 것은?

 ① 논점이 명확해야 한다.                  

 ② 접속어의 기능이 뚜렷해야 한다.

 ③ 사실과 의견이 포함되어야 한다.         

 ④ 지시어의 구실을 잘 알고 써야 한다.

 ⑤ 지시적 언어와 정서적 언어를 적절히 섞어 써야 한다.


3. 논설문의 요건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주장의 독창성                           ② 용어의 명확성

 ③ 논거의 타당성                           ④ 추론의 논리성

 ⑤ 관점의 중립성


4. 논설문의 서론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 거리가 것은?

 ① 대상 소개                               ② 문제 제기              

 ③ 논거 제시                               ④ 글을 쓰는 목적 제시   

 ⑤ 논지의 전개 방향 제시


5. 논설문의 본론과 설명문의 본문에서 다루는 내용의 차이점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① 논지의 증명-정보의 전달             

 ② 논지의 요약-관심의 유도

 ③ 논거의 제시-설명 방법 소개          

 ④ 문제 상황 제시-대상에 대한 자세한 설명

 ⑤ 문제의 중요성 강조-설명 대상의 중요성 강조


6. 개별적인 사실에서 일반적인 원리를 이끌어 내는 논술 방법은?

 ① 연역법                    ② 귀납법                    ③ 상세화       

 ④ 변증법                    ⑤ 삼단 논법


  (출처 : 다움 불로그 > 스위스쮜리히대학원  친절맨)

 

'아가들 교육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혜의 속독법  (0) 2007.08.03
독서  (0) 2007.08.03
영어에 관한 짧은 이야기  (0) 2007.08.03
연구실 벽에붙은 글귀들(명언,격언)  (0) 2007.08.02
발음의 기본  (0) 2007.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