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잘하는 방법
연설을 위한 기본적인 네가지 테크닉
1. 타인의 경험으로부터 배워라. 2. 목표에 집중하라. 3. 성공을 확신하라. 4. 모든 기회를 붙잡아서 연습하라. ■ 자신감을 개발하는 법 1. 대중연설 공포증에 대한 실체를 알아라. - 모든 사람이 공포심을 느낀다. - 공포증은 무지와 불안의 사생아이다. 2. 올바르게 준비하라. - 준비한 연설자만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 내용을 암기하지 말라. - 아이디어만 뚜렷하게 생각하라. - 아이디어를 미리 종합하고 정리하라. - 친구를 상대로 미리 연습을 행하라. 3. 성공을 확신하라. - 주제에 몰입하라. : 자신의 주장에 믿음을 가져라. - 부정적인 상상을 말라. : 자기 자신에게 관심을 끊어라. 4. 자신을 스스로 격려하는 혼잣말을 하라. - 이 이야기는 나밖에 말할 자격이 없다. 5. 자신만만하게 행동하라. - 매우 쾌활한 태도를 취하라. - 청중앞에 서기 전에 30초동안 심호흡을 해보라. - 청중을 돈 꿔간 사람으로 생각하라. - 행동이 감정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행동과 감정은 평행하고 있다. ■ 빠르고 효과적인 연설 1. 경험 및 연구를 통해서 얻은 바를 이야기하라. - 피가 통하는 이야기를 하라. - 인생살이를 통하여 배운 교훈을 이야기하라. - 나 자신의 경험에서 주제를 찾아내라. 2. 주제에 흥분하라. - 진심이 어려있도록 하라. - 형식적으로 지껄이지 말라. 3. 청중과 열렬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하라. - 연설의 세가지 요소 : 연설자, 이야기 또는 연설, 청중 - 연설자가 말하는 것이 청중에게도 중요한 일로 느끼게 하라. - 남을 도와주겠다는 열의에 넘쳐 있으라. ■ 이야기할 자격을 갖추라 1. 주제를 한정시켜라. - 한번의 연설속에 너무 많은 내용을 포함시키겠다는 욕심을 갖지말라. 2. 예비의 힘을 갖추어 두라. - 마음속에 테마나 논점을 되풀이 검토하고 그것과 더불어 생활을 해야만 된다. 3. 이야기를 보기와 예로 가득 채워라. - 인간미를 불어 넣을 것 : 우선 즐거운 이야기일 것 - 이름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인간화 할 것 - 구체적인 세부묘사로 이야기를 채워라. - 대화체를 써서 이야기를 극적으로 만들어라. - 손짓·몸짓·표정으로 이야기를 시각화하라. 4. 그림을 떠올리게 하는 구체적이고 친숙한 단어를 사용하라. - 모든 구절에 사실 혹은 고유명사, 숫자, 날짜 등을 삽입한다. - 구체적이고 사실에 바탕을 둔 세밀한 묘사를 하라. ■ 이야기에 생기를 불어 넣어라. 1.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을 주제로 선택하라. 2. 감정을 재생시켜라. 3. 열정적으로 행동하라. ■ 청중과 이야기를 하라. 1. 청중의 흥미관점에서 이야기하라. - 인간은 이기적이다. 인간은 주로 자신에 관한 것밖에는 흥미를 가지지 않는다. - "지금부터 여러분에게 세금을 50달러 내지 100달러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2. 정직하고 진지한 감사를 표시하라. - 무엇인가 칭찬해 줄만한 것이 있다면 그 사실을 말하라. - 진심이 담기지 않은 겉치레의 칭찬은 아예 않는 것이 낫다. 3. 청중과 동질성을 가져라. - 될수만 있다면 빨리, 가능하다면 첫마디에 당신과 청중과의 직접적인 연결을 명확히 밝히라. 4. 청중을 이야기 속의 파트너로 삼으라. - 청중에게 "어떤 역할을 맡기는 일"이다. 5. 자신을 낮추어라. - 늘 아마추어처럼 행세하는 것이 오래 사는 비결이다. 《 ※ 이야기의 목적은 다음 네가지 중에 있다. 》 ① 설득하거나 행동으로 유도한다. ②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한다. ③ 감명을 주고 확신시킨다. ④ 즐겁게 해준다. ■ 청중을 행동하게 하는 짧은 스피치 1. 직접 경험한 사건을 실례로 들어라. - 한번의 경험에서 예화를 구성하라. - 사례를 자세하게 묘사함으로써 이야기를 시작하라. - 실례에 적절한 세부묘사를 실감나게 넣어라. -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그것을 다시 체험하라. 2. 요점을 말하라. - 청중에게 바라는 행동이 무엇인지 말하라. - 요점은 짧고 구체적으로 말하라. - 청중이 행동하기 쉽도록 요점을 제시하라. - 요점은 확신을 갖고 힘차게 말하라. 3. 청중에게 기대되는 이익 또는 이유를 말하라. - 이익은 실례에 적합한 것으로 하라. - 단 한가지 이유만을 강조하라. - 한 구절이나 두 구절의 짧은 말로 강조하면서 끝낸다. ■ 정보를 제공하는 이야기 "인간은 자신을 타인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발전시키면 시킬수록 그 정도에 따라서 사회인으로서 쓸모있는 기회를 개척하게 되는 것이다."
1. 주제를 시간에 맞게 한정시켜라.
- 연설에 실패하는 것은 제한된 시간내에 너무 많은 주제를 다루려고 서두르기 때문이다. - 가장 중요한 테마에만 집착하라. 2. 생각을 순서있게 정리하라.
- 시간이나 공간 또는 특수한 화제를 바탕으로 둔 논리적인 순서를 이용해서 발전시킨다. 3. 요점에 번호를 붙여 열거하라.
- 첫째 요점은 이런 것이다. - "둘째로는 …" 이렇게 경계를 짓는다. 4. 잘 알려진 것을 상이한 것과 비교하라.
- 쉬운 예를 이용하라. - 사실을 그림으로 묘사하라. - 귀에 호소하는 것보다 눈에 호소하는 것이 오래 기억된다. - 전문적인 용어는 피하라. : 현인처럼 생각하고 범인처럼 말하라. 5. 시각적인 보조수단을 사용하라.
- 눈에서 뇌로 통하는 신경은 귀에서 뇌로 통하는 신경보다 몇배나 강력한 것이다. "말하고자 하는 것을 산탄총으로 쏘아서 어디든지 한군데만 맞히면 된다고 생각해선 안된다. 꼭 해야할 말은 단 한방의 라이플 총으로 보기좋게 쏘아 맞추는 것이다."
■ 마음을 사로잡는 스피치 1. 인격을 갖춰 자신을 가져라. - 즉 기술뿐만 아니라 성실성과 인격이 필요한 것이다. 2. 긍정적인 응답을 얻어내라. - 누구나가 찬동할 수 있는 공통의 진리를 발견하는 것이다. 3. 열정적으로 연설하라. - 청중을 감명시키려면 먼저 자기자신이 감명받지 않으면 안된다. 4. 청중에게 경의와 애정을 나타내라. 5. 우회적으로 이야기를 시작하라. ■ 즉석 스피치 요령 1. 즉석 스피치를 연습하라. 2. 마음의 준비를 해둬라. 3. 즉시 실례를 들어서 이야기하라. 4. 생생하고 힘차게 말하라. 5. 현장감을 살리는 원리를 사용하라. 6. 갑자기 이야기하지 말고 즉석 스피치를 하라. ■ 이야기하는 방법 『세상과 접촉하는 방법 네가지 : 우리가 무엇을 하는가, 어떻게 보이는가, 무엇을 말하는가, 어떻게 말하는가』
1. 자의식의 껍질을 깨라. - 껍질을 깨고 밖으로 나오면 세계는 우리를 따뜻하게 환영해 준다. 2. 남의 흉내를 내지말라. - 당신 자신이 되어라. - 예술이란 그렇게 약간의 차이에서 시작된다. - 만사가 이야기하는 내용보다도 이야기하는 방식에 달려 있다. 3. 청중과 대화를 하라.
- 과장된 태도에 대해서는 자신을 엄중하게 질책하라. - 잘 닦여진 창문은 그것 자체로는 아무런 주목을 끌지 못한다. 다만 빛을 통하게 할 뿐이다. 4. 연설에 온 마음을 쏟아 넣어라.
5. 힘차고도 유연한 목소리를 내기위해 연습하라.
■ 연사소개·시상·수상시 스피치 1. 이야기할 것을 철처히 준비해 두라. 2. TIS공식에 따르라. T는 Topic(화제) : 이야기 제목을 정확히 하라. I는 Import!ance(중요성) : 화제와 청중의 이해관계 결부시켜라. S는 Speaker(연사) : 화제와 관련된 연사의 자격을 소개하라. 3. 열정적으로 하라. 4. 성실하게 하라. ■ 긴 이야기의 구성 1. 즉석에서 관심을 끌어라. - 이야기를 사건 또는 실례로 시작하라. - 서스펜스를 조성하라. - 충격적인 사실을 말하라. - 손을 들게 만들라. - 청중이 원하는 바를 얻는 방법을 말해 주겠다고 약속하라. - 전시물을 이용하라. 2. 청중에게 불쾌감을 주지 말라.
- 변명으로 시작하지 말라. - 익살스러운 이야기로 시작하지 말라. 3. 중요한 생각을 보강하라.
- 통계자료를 사용하라. - 전문가의 증언을 이용하라. - 비슷한 예를 인용하라. - 전시물을 쓰거나 실연을 하라. 4. 행동을 호소하라. - 요점을 요약하라. -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 청중에게 마지막에 이야기해 준다. ■ 배운 것을 활용하라. 1. 평소의 대화에는 구체적인 사실을 인용하라. 2. 직장에서 효과적인 화술을 활용하라. 3. 여러 사람 앞에서 이야기할 기회를 만들라. 4. 끈기를 가져라. 5. 눈앞에 있는 승리를 확신하라. |
- 인터넷 발췌(출처를 혹시 아시는 분은 알려주세요^^*)
출처 : 카페 > 아주 특별한 성공
'Teaching Meth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은 (0) | 2009.12.19 |
---|---|
당대의 명 웅변가들의 스피치 비결 (0) | 2008.07.10 |
교수법의 3대 규칙 (0) | 2007.10.06 |
어린이의 발달단계와 독서지도 (0) | 2007.10.05 |
미국과 일본의 초등교육 비교 (0) | 2007.10.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