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운동

부추를 알면 건강이 보인다!

金 敬 峯 2008. 12. 17. 12:55

와인 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보온효과가 있어 몸이 찬 사람에게 좋으며, 감기예방 효과도 있어 날씨가 쌀쌀한 11월에 섭취하면 그 효능을 더욱 실감할 수 있다.


부추의 아릴성분은 소화를 돕고 장을 튼튼하게 하며, 강정효과가 있다. 또 부추즙은 피를 맑게 하여 허약체질 개선, 성인병 예방효과가 있으며, 미용에도 좋다. 이 밖에도 산후통, 치질, 혈변, 치통, 변비 및 구토증의 치료와 개선에도 효능을 보인다. 


부추의 당질은 대부분이 포도당 또는 과당으로 구성되는 단당류이다. 냄새는 유황 화합물이 주체인데 마늘과 비슷해서 강장 효과가 있다. 부추는 음식물에 의해 체해 설사를 할 때 부추를 된장국에 넣어 끓여 먹으면 효력이 있다.


또한 창자를 튼튼하게 하므로 몸이 찬 사람에게 좋으며, 구토가 날 때, 산후통에도 감초와 함께 끓여 먹거나 이질과 혈변 등에도 좋다. 열이 나는 경풍에는 부추의 생즙을 내서 조금씩 입을 벌리고 삼키게 하면 발작이 멎는다. 부추에는 수분,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철, 비타민 A/C 등이 포함되어있다. 또 부추에는 비타민 C와 몸속에서 비타민 A로 변하는 카로틴이 풍부하며, 인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보통 비타민 B1은 흡수가 잘 되지 않는 약점이 있는데 부추에 포함돼 있는 알라신 성분은 비타민 B1의 흡수를 도와 체내에 오래 머물 수 있도록 돕는다. 덕분에 부추는 강정식품의 대표주자로 손꼽힌다. 알라신은 소화가 잘 되게 하고 살균 작용까지 있어 고기를 조리할 때 함께 먹으면 좋다. 하지만 위장이 약하거나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이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부추를 이용한 민간요법 BEST 5

1. 목이 부어서 아프고 음식이 넘어가지 않을 때 날 부추를 찧어 약간 볶아 목 주위에 붙여준다. 

2. 잠 잘 때 땀이 많이 나는 체질은 부추 뿌리를 달여서 여러 번 나누어 마신다. 

3. 귀에 벌레가 들어갔을 때와 귀에서 진물이 나올 때 부추 즙 몇 방울을 귀에 떨어뜨리면 벌레가 나오고 귀에서 진물이 멈춘다.

4. 치질로 몹시 아플 때 부추 잎과 뿌리 날것 1.2kg(2근)을 삶은 물에서 나오는 뜨거운 김을 쐬고 그 물로 여러 번 씻는다. 

5. 여자의 대하, 남자의 양구가 위축하거나 조루할 때 : 부추씨 5되를 식초 4되, 물 3되를 섞은 것에 넣어 6시간 동안 삶아 꺼낸 뒤 다시 불에 구워 말린다. 이 씨를 가루로 만들어 물에 갠 뒤 녹두알만한 환약을 빚는다. 이것을 매일 아침, 점심, 저녁 공복에 따끈한 술로 30∼40알씩 먹는다. 장복하면 양기를 늘려주고 대하를 제거해 준다. 허리나 허벅지 아픔, 신경통도 치료된다. 

출처 : ♣ 이동활의 음악정원 ♣  |  글쓴이 : 장미and백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