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grade For You

경제적 성공을 하려면? - 미국의 백만장자 733명 표본조사

金 敬 峯 2009. 8. 27. 12:04

경제적 성공을 하려면? - 미국의 백만장자 733명 표본조사

 

 
 
토마스 스탠리가 미국의 백만장가 733명을 표본 조사하여 얻은 자료를 몇 가지 중요하나 사실을 보여 주고 있다.
우선 미국의 백만장자들이 자신의 일을 선택했을 때, 처음부터 그 일이 미칠듯이 좋아서 선택한 경우는 55%에 불과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그 일에 대한 사랑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하는 사람이 80%에 달하게 되었다.

아주 특이한 것은 그들의 직업이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부합하기 때문에 선택하게 되었다는 사람들이
무려 81%에 달한다는 점이다.
이것은 그들이 대부분 자신의 강점과 능력에 대하여 사전에 잘 알고 있었다는 사실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리고 66%는 그일이 자신을 부자로 만들어 줄 것이라고 믿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리하면 미국의 백만장자 다섯 사람 중 네 사람에게 있어 경제적 성공이란,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선택한 결과이며,
세사람 중 두 사람은 선택한 일을 잘해 내면 경제적 부가 따를 것임을 믿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들은 어떻게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발견 할 수 있었을까?
우선 그들이 다른 사람의 의견, 예를 들어 직업 소개소나 프랜차이즈 모집을 통해 자신의 직업을 선택하게 되는 경우는
5% 밖에 되지 않는다.
이 말은 다른 사람이 말하는 유망업종이라는 것을 무작정 선택하여 성공한 경우가 아주 드물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오히려 :
우연히 자신의 천직발견 -----------------29%
시행 착오 -------------------------------27%
이전 직업과의 관련성 -------------------12%
등을 통하여 자신의 천직을 발견하는 경우가 2/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가 하면 직관적으로 자신의 천직에 접근한 경우 -----39%
사업 타당성을 타진하여 선택 ---------------------------30%
보다 오히려 높게 나타났다.

특히 이들 백만장자 중 1/3을 차지하고 있는 사업주와 경영자의 경우는,
거의 반(46%)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직관적'으로 자신의 천직을 선택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직관적으로 자신의 길을 따르게 되었다는 말은, 다른 사람에게 그 방법론을 논리적으로 알려 주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순간 갑자기 '신속하고 즉각적인 통찰'에 의하여 알게 되었다는 뜻에 가깝다.

그러나 이것은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진공의 상태에서 무엇인가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백만장자들이 자신의 길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큰 대가도 없이 즐겁지도 않은 일들을 해야만 했고,
그 과정에서 자신에 대하여 점점 더 잘 알게 되었다는 관측이 설득력 있다.
그래서 그들은 '우연히, 시행착오를 거쳐, 자신의 이전 직업을 통해 직관적으로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하는 일에 헌신하게 된 것 같다
 
-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구본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