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News

[스크랩] 올바른 기도 제목/로마서 12장 2절

金 敬 峯 2010. 4. 1. 16:55

 

제목: 올바른 기도 제목

본문: 로마서 12장 2절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1. 내가 하는 기도 제목은 올바른 기도 제목인가?

예수 믿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기도를 합니다. 그런데 그 기도할 때 기도제목이 성경적인지? 하나님께서 응답할 수 있는 기도 제목인지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도 시간을 얼마나 많이 가지느냐? 무엇을 위해서 무슨 내용으로 기도하느냐? 이렇게 기도했을 때 기도 응답은 잘되고 있는지? 즉, 기도 응답의 하나님 역사를 얼마나 풍성히 누리고 있나? 하는 것을 점검해 봄으로 우리의 기도 제목이 올바른 기도제목인지 아닌지 진단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우리는 어떻게 기도하는 것이 올바른 기도 제목인지를 알아보고 우리의 삶에 적용하고자 합니다.

2. 올바른 기도 제목

2.1. 하나님의 뜻을 구하라

오늘 성경은 우리에게 말합니다.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지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는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라”

우리는 우리의 삶 속에서 성령님의 인도 하심을 받는 가운데 말씀을 통하여 그리고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늘 분별해야 합니다. 특별히 우리가 기도할 때에는 더욱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잘못된 기도 제목으로 하는 기도는 하나님께서 원하지 않는 악한 기도입니다. 아울러 이런 기도는 아무리 기도를 해도 하나님으로부터 기도응답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너희가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고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나니 너희가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약 4:2-3)

말씀에 우리가 구하여도 받지 못하는 이유는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른 말로 하면 우리가 기도할 때에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하나님의 뜻대로 구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우리의 유익을 위해 구하고 바란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기도의 자세는 분명히 하나님의 뜻대로 구해야 합니다. 그것이 또한 기도응답의 비밀입니다. 이에 대해서 다음의 본문은 분명하게 말씀해 주십니다.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요일 5:14-15)

우리의 기도가 우리의 고집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구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것인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제가 간구하는 기도의 제목은 하나님 앞에 합당한 것임을 믿습니다.”라고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확고한 대답을 할 수 있으려면, 또 기도의 대상이신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는 것입니다.

2.2. 하나님의 영광을 기도제목으로 삼아라!

그 다음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어진 이 “기도의 제목”을 통하여 우리에게 무엇을 원하고 계신 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우리는 우리에게 닥친 어려움과 고통이“기도의 제목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있는 이 문제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어떻게 영광을 받으실 수 있겠는지를 확신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나의 종이요 내 영광을 나타낼 이스라엘이라 하셨느니라 (사 49:3)

‘인생들아 어느 때까지 나의 영광을 변하여 욕되게 하며 허사를 좋아하고 궤휼을 구하겠는고 (셀라) (시 4:2)

‘내가 내 영광을 열국 중에 나타내어 열국으로 나의 행한 심판과 내가 그 위에 나타낸 권능을 보게 하리니 (겔 39:21)

우리가 우리의 욕심을 내려놓고 순수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구할 때에 성령님께서 반드시 우리의 마음속에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가르쳐 주실 것입니다.

‘예수께서 들으시고 가라사대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로 이를 인하여 영광을 얻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요 11:4)

요한복음 11:4 이하의 죽은 나사로 사건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예수께서 다음과 말씀하십니다.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요 예수님으로 인하여 영광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그러나 예수님의 이 말씀은 우리가 이런 현실을 실제로 만났을 때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말씀입니다. 우리가 정말 참된 믿음을 갖기 전에는 이해하기조차 어려운 말씀입니다.

우리가 아플 때나 사업에 부도가 났을 때, 가정이 파괴되었을 때, 각종 어려움을 당했을 때 과연 “이 고통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거야”라고 고백할 수 있습니까? 우리가 괴롭고 힘들 때 “이 고난들은 다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한 거야”라고 쉽게 받아들이고 고백할 수 있습니까?

때로는 우리가 병을 놓고 기도하면서, 그리고 “하나님은 고치 실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하면서도 막상 하나님께서 무엇인가 하려 할 때 우리는 우리의 생각으로 결단하지 못하고 오히려 믿음 없는 행동을 할 때가 얼마나 많습니까?

우리는 죽은 나사로 주변 사람들과 같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하나님의 뜻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또 제대로 믿지 못하는 신앙인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러한 잘못된 신앙은 결국 하나님의 능력을, 그 역사하심을 “제한”하게 됩니다.

우리는 우리에게 있는 고난과 질병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임을 100% 신뢰하고 하나님께서 어떠한 말씀을 우리의 마음속에 말씀하실 때 그 말씀을 그대로 믿으며 결단하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요한복음 9장에서 예수님께서는 소경을 보며 “이 사람의 소경됨이 그 부모의 죄 때문입니까 아니면 본인의 죄 때문입니까”라고 묻는 제자들에게 분명히 대답하십니다.

“이 사람이나 그 부모가 죄를 범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니라”(요 9;3)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기도한 자들의 응답 사례를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모세의 기도, 엘리야의 이방 선지자들 850명과의 대결에서의 기도 등에서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에게 있는 각종 질병, 시련, 고난과 같은 문제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입니다! 이것이 주기도문의 결론적 기도이기도 합니다.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마 6:13)

2.3. 하나님의 뜻만 100% 성취되기를 구하라!

우리는 잘못된 기도 제목으로 잘못된 기도를 해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 우리의 기도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어야 합니다.

“이것이 주님의 뜻이 되기 원합니다.” “나의 가는 길이 주님 앞에 올바른 길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의 뜻이 이것입니까? 아니면 저것입니까?”

우리의 이기적인 소원과 우리 중심의 생각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만나는 어떤 상황이든지 그 상황에서 기도할 때 다음과 같이 기도합시다.

“하나님,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알기 원합니다. 제게 하나님의 선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제가 실행하겠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면 더욱 분명한 확신과 평안을 주시고 저에게 그것을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십시오.” “하나님께 영광이 돌아가기를 원합니다.” “나의 욕심 성취가 아닌 하나님의 뜻이 100% 성취되기를 원합니다.”

이상과 같은 기도를 예수님을 평생 하시다가 가셨습니다. 대표적인 기도로 예수님은 택한 모든 자의 죄를 대속하시려고 십자가를 앞두고 다음과 같이 세 번을 기도하였습니다. 그가 지실 십자가는 심히 힘들고, 어려운 것이었습니다.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가라사대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마 26:39)

‘다시 두 번째 나아가 기도하여 가라사대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고 다시 오사 보신즉 저희가 자니 이는 저희 눈이 피곤함일러라 또 저희를 두시고 나아가 세 번째 동일한 말씀으로 기도하신 후 (마 26:42~44)

예수님의 기도는 철저하게 하나님의 뜻이 성취되기를 위한 기도였습니다. 우리 또한 우리의 모든 기도 제목들을 앞두고 하는 기도가 하나님의 뜻만 성취되기를 바라는 기도가 되어야 합니다.

3. 올바른 기도로 하나님의 역사를 누리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주인공이 되라!!

오늘 말씀을 통하여 우리는 이제부터 하나님의 뜻을 먼저 구합시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하나님의 뜻만 100% 성취되기를 위해 기도합시다! 우리가 이제부터 이렇게만 기도한다면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통하여 놀랍게 역사하시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주인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인공 되세요.

 

출처 : hgmja
글쓴이 : 나그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