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Method

성실한 과제수행 유도하기

金 敬 峯 2007. 10. 5. 20:38

 성실한 과제수행 유도하기

 

대규모강의에서는 개별 학생에게 일일이 수업을 잘 따라오는지 확인하면서 도와주기 어렵기 때문에, 학생들이 각자 과제를 성실하게 수행하여 수업에 참여하도록 격려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즉, 학생들이 과제에 도전하여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과제를 상세하게 안내해주거나, 과제를 성실하게 수행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방법들을 적용해나간다면 자칫 어려울 수 있는 대규모강의에서의 과제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하여 강의에 참석할 수 있도록 최대한 도와주어라
 
- 교재를 활용하여 과제를 해결하거나 자료를 읽는 방법을 시연해주거나 배경설명을 언급해준다.
- 자료를 읽는 데 소요되는 평균 시간을 제시해준다.
- 과제수행하거나 자료를 읽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질문 또는 준거들을 제공해준다.
(예> “자신만의 분석준거를 구체적으로 정해서 자료를 분석해보라, 예를 들면, 분석준거는 ~식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했는지 적극적으로 확인하라
 
- 읽어온 자료내용에 대한 퀴즈를 실시한다.
- 자료에 대한 퀴즈를 정해진 시간에 온라인으로 다운받아서 작성하여 수업 전에 제출하도록 한다.
- 수업 시작할 무렵에 과제내용에 대한 ‘1분 페이퍼’를 작성하거나 질문을 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과제를 베끼지 않고 성실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라
 
- 학생들에게 표절이 무엇인지에 대해 사례와 함께 알려주고 그에 따른 처벌사항을 주지하도록 한다.
(단, 인용이나 도움을 받은 자료에 대해서는 출처를 반드시 밝히도록 한다)
- 과제물에 보증서를 함께 제출하도록 하되, 과제가 수행되었던 지침들을 적도록 한다.
- 과제물을 소단위로 배분하여 수행하도록 한다.

퀴즈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 시험에 나올 만한 문제들을 자주 언급해준다.
- 정기적으로 퀴즈를 실시한다.
- 소집단을 구성하여 집단별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집단퀴즈를 실시한다.
- 강의내용을 설명해주기보다는 내용을 포함하는 시험을 자주 계획하여 실시한다.
- 수업시작 또는 마지막 시간에 지난 수업내용과 이번 시간의 수업내용과 관련하여 퀴즈를 실시한다.

 

출처 : ♡스위스쮜리히대학원♡  |  글쓴이 : 친절맨

'Teaching Meth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과 일본의 초등교육 비교  (0) 2007.10.05
교사 십계명  (0) 2007.10.05
효과적인 질문 노하우 - 교수법  (0) 2007.10.04
몸동작-교수법  (0) 2007.10.04
심리학 이론 73가지  (0) 2007.10.04